제주총각 Tech Review

제주총각과 함께 하는 즐거운 테크 이야기!

가성비 제품 리뷰

창문형 에어컨 진짜 괜찮을까?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설치, 소음문제, 성능확인

재주많은 제주총각 2021. 7. 1. 16:47
300x250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문제가 많다고 하던데....과연???

https://youtu.be/Hsse0XQtW-k

 

"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고정관념 "   

창문형 에어컨은 솔직히 몇 가지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에어컨 무게가 꽤 될 텐데 창문에 설치했을 때 혹시라도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인데요. 만약 창문에서 떨어진다면 이게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제주는 바람도 심하고 태풍도 자주 와서 더 걱정이 되죠!

다음은 소음 문제입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소음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실외기가 같이 있는 제품인데 조용해졌다는 말이 별로 믿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과연 정말 진짜 제대로 시원할까 인데요.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일반 에어컨만큼 시원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인데요. 과연 이 제품이 제가 가진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줄 수 있을까요?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리뷰를 의뢰받고 가장 걱정됐던 부분은 바로 에어컨 설치였습니다. 설치가 어렵지 설치만 되면 사용하는 건 전혀 어려울 게 없으니까요!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설치에 대한 부담은 1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에어컨만 택배로 도착할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설치기사님께서 친절하게 미리 연락을 주셔서 설치 가능한 날짜를 조율할 수 있었고, 설치도 해주시고 직접 사용 설명도 다 해주셔서 제가 할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제주에서 이렇게 문제없이 설치가 됐다면 다른 지역은 뭐 말할 필요도 없죠!

 

"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설치하기 "   

 

기사님께서 설치를 다 해주셨지만 그래도 직접 설치를 해 봐야 쉬운지 어려운지 알 수 있겠죠! 에어컨과 함께 제공되는 기본 설치 키트만 설치하면 90% 이상은 끝났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본 설치 키트에는 연장되는 부분이 있어서 우리 집 창문 사이즈에 딱 맞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STEP 01. 가장 먼저 기본 설치 키트를 창문에 올린 다음 아래쪽 부분을 가장 안쪽 창틀에 끼워주세요.

STEP 02. 그다음에는 연장부를 늘려서 상단 창틀 안쪽에 끼우면 됩니다.

이제 연장된 부분을 제대로 고정해 줘야 하는데요. 키트 안쪽을 보면 나사로 고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STEP 03. 연장 브래킷 고정나사를 이용해서 단단히 고정해 주세요

 

저는 기본 설치 키트를 설치할 때 나사를 사용해서 창틀에 구멍이 나는 게 아닐까 조금 걱정을 했습니다. 저도 세입자라 창틀에 구멍이 생기면 문제가 좀 있거든요. ㅠㅠ 그런데 다행히 창틀 보호판이 있어서 창틀 보호판을 창틀과 키트 사이에 넣고 나사로 고정해 주면 창틀에 어떤 상처도 생기지 않고 키트가 고정됩니다.(창틀 보호판은 위 아래 모두 설치해주세요!)

에어컨을 설치하기 전에 물받이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홈에 맞춰서 잘 붙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제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에어컨 무게가 좀 있기 때문에 설치할 때 주의해야 하고 에어컨 하단 부분을 브래킷 측면 패킹에 밀착이 되도록 해 준 다음 상단부분을 밀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에어컨이 고정됩니다. 그리고 상단부분을 보면 에어컨과 기본 설치 키트를 고정하는 부분이 있어서 여기에 고정나사로 고정하면 설치가 끝납니다.

 

추가로 한 가지 더 할 게 남아 있는데요 창문 잠금장치로 창문이 열리지 않도록 고정해 주면 됩니다.

 

에어컨 사용 전에 꼭 해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필터 덮개를 열어주는 건데요. 에어컨 오른쪽을 보면 필터 덮개가 있어서 이 부분을 제거하고 에어컨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덮어두는 게 좋겠죠!

 

세로로 긴 높이가 있는 거실 창은 어떻게 설치할 수 있나요?

높이를 맞출 수 있는 옵션 설치 키트가 필요한데요. 기본 설치 키트에 옵션 설치 키트를 결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살짝 단점은 옵션 설치 키트 나사가 너무 단단하게 조여져 있어서 나사를 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나사 하나가 이가 나가서 뺄 수도 없는 애매한 상황이 돼서 고생을 좀 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성능도 중요하지만 우선 예뻐야 하는데요.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의 디자인은 합격입니다. 저는 군더더기가 많고 촌스럽게 꾸며진 디자인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요. 이 제품은 아주 깔끔한 느낌이라 참 좋습니다. 창문에 설치해야 하는 제품인데 디자인이 너무 현란하면 눈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문을 가리기 때문에 조금 답답하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실제로 설치를 해 보면 생각보다 창문을 많이 가리지는 않습니다. 조금 답답하긴 느낌이 있긴 하지만 뷰가 어느 정도 확보가 되기 때문에 나름 괜찮습니다.

설치된 에어컨은 아주 짱짱합니다. 흔들림 없이 강력하게 설치가 돼서 실수로 에어컨을 민다고 해도 빠지거나 떨어지지 않고, 작은 틈새까지 차단이 되기 때문에 빗물이 들어올 염려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완벽하게 차단이 된 상태는 아니라 작은 벌레는 들어올 수 있습니다. 방충망이 있다면 그래도 다행지만 방충망이 없다면 조금 불안할 수 있죠. 그리고 저희집은 창이 내창 외창 이중으로 되어 있어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바깥쪽 창문을 닫으면 바람도 들어오지 않고 에어컨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비를 맞을 염려도 없는데요. 창이 단일창이라면 창문형 에어컨은 조금 비추입니다.)

혹시라도 에어컨을 떨어지지 않을까 이런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고, 밖에서 쉽게 들어올 수 없도록 되어 있어서 이곳을 통해서 도둑이 들어오지 않을까 이런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설치 후에도 창문을 어느 정도 열 수 있기 때문에 환기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은 제품 내부에 수분을 자연스럽게 증발 시키는 자가 증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배수관이 따로 필요없다고 되어 있지만 제품 뒷면에 물이 나오는 배수관이 있긴 있습니다. 일반 에어컨 처럼 물이 콸콸콸 나오지는 않지만 관을 통해 물이 조금씩 나오기는 합니다. 그래도 벽을 뚫어 배수관을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제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에너지 소비 효율이 1등급이라는 겁니다! 예전에는 에어컨을 조금만 사용해도 전기세 폭탄을 맞아서 아주 더울 때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이 제품은 전기세가 월 19,000원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그래도 조금 편하게 마음 놓고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에어컨에서 리모컨은 필수죠! 리모컨도 디자인이 잘 되어 있고 LED 창이 있어서 현재 에어컨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하게 침대에 누워서 원격으로 에어컨을 작동 시킬 수 있죠! 그리고 리모컨이 작아서 잃어버리기 딱 좋다 싶었는데 에어컨 옆에 붙여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음과 성능을 한 번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요. 솔직히 아주 조용하다 이렇게 말할 수 없지만 제 예상보다는 조금 더 조용한 느낌이었는데요. 설명에는 냉장고에서 느껴지는 소음 정도라고 하지만 요즘 냉장고들이 워낙 조용해져서 제가 체감한 소음의 정도는 선풍기를 최강으로 틀었을 때 느껴지는 정도의 소음이었습니다. 크다, 작다의 기준의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일반 에어컨 보다는 확실히 소음이 더 있습니다!

 

제 에어컨 성능을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요. 15분 정도 사용했을 때 온도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 수치로 한번 보시죠! 대략 3도가 떨어진 건데요. 추운 느낌이 들 정도로 굉장히 시원하고 습도도 같이 떨어져서 쾌적한 느낌이 듭니다. 성능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는데 솔직히 성능은 아주 괜찮습니다. (16도 / 바람세기 3단계 사용)

 

일반 에어컨의 느낌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다를까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일반 에어컨의 느낌과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차갑고 시원한 바람이 쭉쭉 잘 빠져 나옵니다! 제품 설명을 보면 특수 에어홀 바람 날개 설계가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내리 꽂는 바람은 아니라 이 에어홀의 효과가 살짝 느껴지기는 합니다.

 

"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 기능 확인 "   

 

이번에는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에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전원 버튼을 눌러보면 설정 온도와 기능과 관련된 내용들이 표시가 되는데요. 평소에는 이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주 깔끔해 보입니다. 전원 버튼 양쪽에 있는 버튼으로는 온도를 조절하거나 예약 꺼짐과 켜짐 시간 설정을 할 수 있고 아래쪽으로는 운전 모드 변경, 예약운전, 취침, 바람세기, 풍향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에는 터보 기능도 있는데요 아쉽게도 터보 기능은 리모컨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 모드 변경부터 살펴보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냉방, 제습, 송풍, 자동모드로 변경됩니다. 냉방은 가장 일반적인 모드인데요 에어컨 LED 창에 눈꽃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가 되고 원하는 온도와 바람세기를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온도는 16도에서 32도까지 설정 가능하고 바람세기는 1단, 2단, 3단, 자동 이렇게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습 모드에서는 dh 알파벳과 물방울 아이콘이 표시가 되고 온도와 바람세기가 자동 조절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보통 날씨가 추워지면 에어컨을 분리해서 보관하게 되는데요. 쿠쿠 인스퓨어 창문형 에어컨에는 송풍 기능이 있기 때문에 굳이 분리를 하지 않고 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송풍 모드에서는 바람개비 아이콘이 표시되고 바람세기만 조절 가능합니다. 그리고 온도조절과 취침모드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귀찮아도 겨울에는 굳이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해 둘 이유가 별로 없죠! 겨울에 송풍기능을 얼마나 사용하게 될지 살짝 의문입니다.)

자동 운전 모드는 AUTO로 표시가 되고 온도는 23도로 설정됩니다. 자동 운전 모드는 자동으로 온도를 맞춰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온도 설정은 안되고요 바람세기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약 설정은 꺼짐 예약과 켜짐 예약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에어컨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는 꺼짐 예약 설정을 할 수 있고 정지 상태에서는 켜짐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최소 30분에서 최대 24시간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시간을 설정하고 3초가 지나면 표시창에 시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예약을 취소하고 싶다면 예약 설정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됩니다.

 

취침모드는 냉방, 제습, 자동 운전 모드에서만 선택이 가능하고 예약 시간을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8시간 후에 운전이 자동으로 중단됩니다.표시등은 1분이 지난 후에 완전히 꺼지고 취침모드에서는 상하 조절 날개가 닫히면서 미세홈을 통해 부드러운 바람이 나옵니다.

풍향은 좌우상하 모두 조절이 가능한데요. 풍향 조절 버튼을 한번 누르면 좌우 날개가 움직이고 버튼을 길게 누르면 상하 날개가 움직입니다.상하좌우 풍향 조절을 모두 켜면 시원한 바람이 넓게 잘 퍼져 나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터보 운전은 리모컨에서만 선택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버튼을 누르면 희망온도가 16도로 맞춰지면서 아주 강력한 냉방 운전이 시작됩니다. 터보 운전으로 온도를 빠르게 낮춘 다음 온도를 다시 조절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제품 자체에 터보기능 버튼이 없는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리모컨에는 LED 버튼도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에어컨 조명이 꺼지게 됩니다. 굳이 취침모드를 선택하지 않아도 조명을 끌 수 있죠.

 

쿠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밥솥 이미지라 쿠쿠에서 에어컨을 만들었다고 과연 괜찮을까 싶었는데요. 실제 사용을 해 보니까 제품 자체는 정말 괜찮습니다. 소음이 조금 있고 창문이 완벽하게 차단이 안된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성능도 좋아서 23도 정도만 맞춰도 시원한 바람이 빵빵하게 나왔습니다. 에어컨으로서의 기능이 아주 완벽해서 쿠쿠도 내공이 좀 있네라는 생각이 듭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우리집에 창문형 에어컨 밖에는 답이 없는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작은 에어컨이라도 일반 에어컨 설치가 가능하다면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리고요. '우리집이 아니라 설치가 어렵다!', '일반 에어컨은 설치 방법이 전혀 없다!', '더위는 진짜 못 참는다!' 위 세가지에 모두 해당 된다면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쿠쿠홈시스'로 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계약은 유튜브만 되어 있어서 블로그는 조금 더 솔직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은 모든 브랜드가 동일하며 소음은 대동소위합니다. 아주 미세한 차이죠! 가격이 좀 있는 제품이니 구매에 신중하세요!

* 구매 좌표 *

https://www.cuckoo.co.kr/mall/productView?productNo=4570

 

 

300x250